▪ 본 기술은 돛 부재에 의하여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선박에 관한 것으로, 구체적으로는 풍향 센서에 의하여 돛 부재의 자세를 개략적으로 조절한 후 힘 센서에 의하여 돛 부재의 자세를 정밀 조절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것임 ▪ 본 기술은 돛을 설치한 돛 부재, 돛을 세우거나 눕히는 제1축 구동부, 바람받이 방향을 조절하는 제2축 구동부, 바람의 방향과 힘을 감지하는 풍향 센서 및 힘 센서, 이를 종합적으로 제어하는 돛 부재 제어부로 구성되어 있음
▪ 본 기술은 자율운항선박의 지속가능한 해상운송 행위를 연계 및 지원하기 위하여 국내외 항만 부근 해역 또는 통항 해역에 구축하는 해상 정거장(Sea Station)에 관한 것임
▪ 본 기술은 매그너스 로터에 의하여 풍력에너지를 선박의 추진력으로 변환시켜 이용하는 선박에 관한 것으로, 풍력을 이용해 풍향에 따른 매그너스 로터의 회전 방향을 변환함
▪ 본 기술은 배터리셀 사이에 연통되도록 배치된 복수의 열전도관을 포함한 3차원 진동형 히트파이프를 통해 드라이 아웃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배터리 모듈에 관한 것임
▪ 본 기술은 자세 각도 변화에 강인한 드론의 탑-다운 뷰 생성을 위한 컴퓨터 장치 및 그의 방법에 관한 것으로, 드론의 지면에 대한 자세 각도에 따라 호모그래피 행렬을 결정하고, 이를 기반으로 획득한 영상에서 탑다운(top-down) 뷰를 생성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음
▪ 본 발명은 택배 이미지에서 송장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전산화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임 ▪ 본 발명은 송장 이미지를 추출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이미지 전처리 모듈, 택배사와 송장 양식을 분류하고 항목별로 이미지를 분할하는 택배사 및 데이터 분류 모듈, 분할된 이미지에서 인쇄체와 필기체를 구분하는 문자 유형 분류 모듈, 해당 문자를 인식하는 문자 인식 모듈로 구성되어 있음
▪ 본 발명은 메탄올을 선박의 주요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기반 통합 추진 시스템으로, 수소개질부에서 수소를 생성하고 이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(SOFC) 및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(PEMFC)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함 ▪ 생성된 폐열은 가스터빈과 보조발전부를 통해 추가 전력 생산에 활용되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이 특징임
▪ 본 기술은 탄소나노튜브(CNT)를 이용한 액상 유해물질 검출 센서에 관한 것임 ▪ 액상 유해물질 검출 센서는 기판 위에 탄소나노튜브(CNT) 박막을 빗살모양(pectinate)으로 인쇄해 구성되며, 이 CNT 박막은 수분산 CNT, 바인더, 도전재를 70~80 : 10~20 : 1~10 중량비로 혼합해 형성되는 것이 특징임
▪ 본 기술은 연료전지부, 연료발전부, 폐열발전부로 구성되어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킴
▪ 본 기술은 선박 평형수탱크와 연동된 공기 덕트를 통해 외부 공기 유동을 이용하여 웰즈 터빈을 회전시키고, 이를 발전기로 연결하여 전기를 생산함 ▪ 또한, 경사진 암수 구조의 결합부를 적용하여 터빈 모듈과 공기 덕트의 결합을 용이하게 하고 진동에 의한 분리를 효과적으로 방지함